메이저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지휘관 여러분! 저번 업데이트 이후 2개월만에 인사드립니다.
저희는 그동안 기존 게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여러분의 리뷰와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게임 내 요소에 대한 문제점을 일부 개선 뿐 아니라 전반적인 리뉴얼을 위한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기존 커럽티드를 플레이하며 아쉬웠던 부분들을 상당히 개선하였으니,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리뉴얼
기존 이벤트는 많은 리뷰어분들이 지적하셨다시피,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사실, 너무 불합리하고 또 너무 재미가 없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기존 이벤트 문제 분석>
(텍스트 투성이에, 리스크끼리 선택해야하는 피로감까지..)
따라서, 저희는 이 부분에 오랜 시간을 들여 완전히 리뉴얼 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기로 하였습니다.
<새로워진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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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를 활용해 이벤트 내용의 몰입도를 증가 (퀄리티 작업 꾸준히 진행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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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이벤트 흐름 및 디자인 변경으로 시인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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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이벤트 내용 짜임새와 다양한 텍스트 연출로 흥미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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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팁을 활용한 보상 내용에 대한 인지성 증가
현재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는 총 3가지로, 기존과 달리 선택지별 다양한 결과 분기가 존재해 반복 시에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 다양한 종류의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스테이지 구성 리뉴얼
기존 스테이지는 일직선 형태로 제작되어 최대한 게임의 변수를 제어하려 했습니다만, 이로 인해 유저의 선택권 또한 제한하게 되었습니다. 선택권은 입장 이벤트에서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죠.
그러나 이는 완전히 틀린 선택이었습니다. 이렇게 선택권을 없애고 플레이 해 보니 저희가 기대하는 보상은 보이지 않고 운적인 요소로만 진행하게 되어 진행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결과가 되었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 DAY마다 보상과 전투 타입을 조합한 '랜덤 스테이지 카드'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DAY 전환 연출입니다. 기존 지나온 길을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 히든 요소에 대한 힌트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진행하는 곳이 고정 스테이지라면 해당 스테이지에 대한 정보 또한 미리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테이지 선택 단계입니다. 이제 지휘관님들은 보상과 전투 난이도를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팀의 상황에 맞게 입장할 스테이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스테이지 - 연속 전투
많은 분들이 반복해 플레이할 때 매번 비슷한 전투가 반복되어 아쉽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투 모드를 기획하고 있으며, 이번 연속 전투 업데이트로 새로운 전투 모드의 첫 선을 보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드 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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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연속전투는 3 Wav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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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Wave 전투 종료 이후 다음 Wave 준비 시 팀의 위치를 정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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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에서 입은 피해는 누적되며, 장애물의 HP 또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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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가 끝날 때마다 모든 아군은 최대 HP의 20%를 회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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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Wave 준비 단계마다 신규 타일, '즉시 회복' 타일이 1개 존재하며, 이 위의 아군은 100%로 회복됩니다.
어려운 난이도의 모드인 만큼, 클리어 시에는 보급상자 보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규 엘리트 추가
[[블러드서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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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그녀가 무엇을 하던 사람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한쪽 팔이 사이보그라는 점, 그리고 그 팔이 변이하며 엄청난 위협이 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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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 엘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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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 돌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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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공격 : 의수 공격 (사거리 : 근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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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 납치
신규 적 추가
[[파라트루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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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감염된 특수부대원입니다. 긴 사거리의 소총사격 및 유독성 수류탄으로 피해를 누적시키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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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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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 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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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공격 : 소총 사격 (사거리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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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 맹독 포자
[[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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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허거는 매우 빠른 속도를 가지고 달려들어 상대를 껴안는 공격성이 강한 커럽티드입니다. 스킬은 긴 시간동안 대상 아군을 제압 할 수 있으며, 최대 HP 비례한 피해 보너스로 아군 돌격 대원을 위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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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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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 돌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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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격 : 할퀴기 (사거리 : 근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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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 제압
[[로보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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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로보 암은 산업용 집게 로봇이었던 커럽티드입니다. 집게에서 뻗어나오는 수액을 이용해 적을 회복시키지만, 회복한 적은 곧 화학적 변이를 일으켜 큰 폭발을 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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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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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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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격 : 집게 물기 (사거리 : 근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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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 불완전 강화
마이너 업데이트
사기 시스템 변경
게임 후반부, 대원이 늘어나지만 max 사기가 변하지 않아 난이도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사기 수치를 정수형(기존) 에서 %(변경)으로 변경하고 캐릭터 추가 시에도 항상 동일한 리스크를 가지도록 변경했습니다.
또한, 사기는 이제 스테이지 카드 '휴식처' 와 생존자 배낭 보상을 통해 회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투 랜덤 모디파이어 추가
일반 전투 또한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
증원
' 인데요, 카운트가 지날 시 사방에서 적이 추가로 등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에서 확인해 보세요!
[i][h3]신규 타일 추가[h3]
[/i]<지역 사수 타일> (연속 전투에만 등장)
<즉시 회복 타일> (연속 전투에만 등장)
밸런스 개선
전반적으로 기존 레벨 구간별 난이도 상승이 너무 크게 와닿는 것 같습니다.
적의 레벨은 이제 삭제되었고, 매 Day 별 능력치 상승 공식에 따라 점진적으로 적의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밸런스 기타 수정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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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 적군 기본 능력치 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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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 돌격타입 아군 (Rampage, A.J) 기초 체력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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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 사수타입 (purple, 건헤드) 사거리 증가 4→6 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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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 사용 빈도가 낮은 fuse, relief 최대 SP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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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 패러사이트 퀸 최대 SP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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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워크) 패러사이트 에그 부화시 남은 보호막에 비례해 데미지 증가 (기존 3.5~0.5배 데미지)
편의기능 및 UX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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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캐릭터 기절 애니메이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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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불가 타일 그리드 표시 구분되도록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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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 폰트 가시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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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 기능 추가 (백그라운드 소리 재생, 마우스 포인터 크기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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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중 spacebar 이용해 일시정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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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중 다른 화면 전환 시 자동 일시정지 기능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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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 변경 대응 (공식 창모드는 아직 지원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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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툴팁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