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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yun Woo (CEO)

0.7 Update (2023/11/10)

안녕하세요 지휘관 여러분!
드디어 이번 패치를 공개하게 되어 정말로 기쁩니다.
저희는 이번 패치에서 몇가지 콘텐츠와 비주얼 업데이트 뿐 아니라
전투 자체의 큰 시스템 변화와 밸런스 개선을 통해 게임성을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많은 부분이 바뀐 만큼, 기대하며 봐 주시기 바랍니다!
1.
데이 로딩 배경 및 UI 변경
2.
카드 드로우 시스템 변경
신규 카드 효과 : 드로우, 선택하여 버리기
드로우
쿨타임을 무시하고 덱의 가장 위에 있는 카드를 뽑아 핸드 맨 뒤에 넣는 효과
최대 핸드를 넘는 드로우 효과는 무시되며 남는 드로우 카드는 뽑은 뒤 즉시 버려짐 (해당 상황에서 경고 연출 필요)
선택하여 버리기
핸드 내 카드를 n장 선택하여 버린 카드 더미로 보내는 효과
드로우 쿨타임 추가
저희는 기존의 한 번에 최대 핸드를 뽑아가는 드로우 시스템이 카드 플레잉의 재미를 반감시키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조금 더 덱 빌딩 게임 답게, 핸드의 카드 수 관리, 드로우 조절 또한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드로우 시스템을 변경했습니다.
전투 시작 후 매 3초마다 카드 1장씩 드로우
드로우 제한 확장 : 최대 핸드 5→7장
카드 단축키 추가
숫자 1~5 + QWERT (이후 옵션에서 단축키 리바인딩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최대 핸드 제한 시 : 카드 드로우 멈춤
리로드 시간 단축 : 리로드 시간 4→3초
3.
블록 시스템 변경
블록은 적용 시점으로부터 5초간 지속, 지속시간 이후 2초에 걸쳐 0%로 사라짐
커럽티드의 데미지 흡수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인데요, 회복과 블록입니다. 다만 최대 체력이라는 제한이 있는 회복과 달리 블록은 무한정 쌓였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 보다는 블록이 상위 포지션을 점하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블록을 통한 방어는 조금 더 신중하게 타이밍을 노려 사용하는 것이 좋겠군요.
4.
신규 장비 및 장비 시스템 변경
1.5티어 장비 - ‘나츠’시리즈 추가
현재 아이템 성장 곡선은 적당하다고 생각하지만, 2챕터 상황에서 조합 아이템 수량 자체는 지나치게 많았습니다. 따라서 드롭되는 조합 장비 보상 일부를 해당 1.5티어 장비로 변경해 아이템을 통한 성장의 재미는 유지하되, 남는 장비가 없도록 할 생각입니다.
상점 장비 판매 제거
상점에서 판매하던 장비 아이템이 매진으로 더 이상 들어오지 않습니다.
상점 장비 분해 추가
남는 장비가 있다면 상점에서 분해 버튼을 눌러 소모품과 크레딧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5. 밸런스 수정사항

카드

전술가, 전술가*
스트 2→3, 블록 수치 증가
자신 주변 2타일 내 아군에게 초당 방어력 제공 효과 → 방어력 아우라 상시 8%/13%* 제공
유일무이
붕대 팩
코스트 2→1
생성하는 붕대 수 3→2
소멸 효과 추가
붕대 팩*
생성하는 붕대 수 3→2
신진대사, 신진대사*
카드가 소멸될 때 마다 HP를 6% → 3%/5%* 회복
유일무이 추가
고갈
고갈 효과가 너무 강력하여 대응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 이젠 적당히 신경 쓰이지만 경우에 따라 제거하지 않는 선택도 가능한 정도로 조정하겠습니다.
이 카드가 핸드에 있는 동안 에너지 가속 -50% → -15%
드로우 효과 추가 (드로우 용어 추가: 뽑을 카드 더미 맨 위에서 n장을 핸드로 가져오는 동작)
재정비
HP 회복 효과 삭제, 1장 드로우
소멸 추가
재정비*
HP 회복 효과 삭제, 1장 드로우
마무리
대상의 부정적 효과 1개 당 추가 데미지 → 이 카드로 대상 처치 시 1장 드로우
도끼 던지기
스킬 차단 시 Rampage의 공격력 +20 → 1장 드로우
분노
핸드의 모든 공격 카드가 아닌 카드를 소멸시킨 뒤 (추가) 소멸된 카드 수-1장을 드로우
기분전환
파워 증가량 감소 (+15/+20* → +10/+15*)
(추가) 1장 드로우
원자로 블록
(추가) 1장 드로우
연료 주입
(추가) 1장 드로우
버리기 효과 추가
재구성
핸드의 모든 카드를 버림 → 핸드에서 카드 2장을 선택하여 버리고 1장 드로우
퀵드로우
카드 1장을 선택하여 버리고 다음 뽑을 카드를 랜덤 대상에게 사용
이제 사용한 카드를 소멸시키지 않음
압도, 압도*
코스트 3→2 / 2→1*
(추가) 카드 1장을 선택하여 버리고 Rampage가 8초간 ‘무적’ 획득
워프
Fuse가 지정 위치로 순간이동하며 블록 100 획득, (추가) 이후 핸드의 랜덤 카드가 1장 버려짐
드로우 방식 변경에 따른 카드 매커니즘 변경
변경된 매커니즘: 카드를 생성하는 효과를 가진 카드들은 조건 만족 즉시 핸드 맨 뒤에 카드를 생성 (핸드 최대 수치를 넘으면 생성 연출 후 버려짐)
공격 전술: 스킬 카드 사용 시마다 30% 확률로 핸드에 ‘2점사’ 카드 생성
엑시즘 스캐너: 다음 사용하는 공격 카드를 1장 뽑을 카드 더미 맨 위 → 핸드에 복사
추가 탄창: ‘추가 사격’ 카드 2장을 뽑을 카드 더미 맨 위에 생성 → 핸드에 생성
더 많은 납: '추가사격' 3장 사용 시 마다 다음 뽑을 카드 더미 → 핸드에 '추가사격' 1장 생성
매스와 거즈: 뽑을 카드 더미 맨 위 → 핸드에 ‘붕대’ 1장 생성
채굴: 뽑을 카드 더미 → 핸드에 ‘수집’ 1장 생성
Rampage SP스킬: 즉시 핸드에 ‘벌크업’ 생성, 핸드 최대 수량을 넘은 경우 버려짐
예언자
신규 공통 카드
엑시즘 추출
코스트: 1
카드를 1장 선택하여 소멸시키고 해당 카드의 코스트만큼 에너지 획득, 소멸
드로우 부스트
코스트: 2
핸드 최대치만큼 카드를 드로우한 뒤 1장을 선택해 버림, 소멸
추가 드로우
코스트: 1
카드를 1장 드로우, 해당 카드가 ‘공격’ 카드인 경우 에너지+1, 소멸

장비

머신 피스톨
(신규) 추가 파워 +40
매 초 공격속도 증가 → 매 초 공격속도 증가 2% → 1.5% (최대 중첩 20 → 30회)
순환의 라이플
SP스킬 사용시마다 공격력 +10 → 공격력 및 파워 +5
초진동 아머
(버그픽스) 방어력 +40을 추가로 주고 있던 문제 발견
(신규) 전투 시작 시 블록 +300 획득
넷 러너
본 공격이 대상에서 가장 가까운 2명의 적에게 50% → 25%의 추가 피해 부여
전율의 시선
(신규) 추가 공격속도 +10%
(리워크) 광전사 깃발
이전 : 전투 시작 시 자신 주변 2타일 내 모든 아군이 공격 속도 +25%
변경 : 전투 시작 시 자신 주변 2타일에 오오라 생성, 오오라 내 모든 아군은 공격 속도 +20% 및 7초마다 블록 +100획득
터프가이 벨트
(추가): 전투 시작 시 블록 +150 획득
(추가): 해당 효과로 저항한 부정적 효과 1개 당 블록 +50 획득

플러그인

섬광탄 지원 : 전투 시작 시 후방 2열의 모든 적 → 가장 뒤에 있는 1/2/3명의 적에게 8초간 실명 부여
충격탄 지원 : 전투 시작 시 후방 2열의 모든 적 → 랜덤 적 2/3/4명에게 3초간 기절 부여
향상된 쉴드 : 블록 효과 35%/50%/75% 증가 → 20%/35%/55% 증가
파워 쉴드 : 블록을 가진 아군이 파워 +35/+55/+75 → +40/+80/+120
약점 분석, 버텨내기 : 전투 개시 효과가 매 웨이브마다 초기화
플라즈마 배터리 : 에너지 획득 쿨타임 -40% → -25%
신규 플러그인
빠른 뽑기 (일반) : 카드 드로우 쿨타임 -10%/-20%/-30%

커터
데미지 틱타임 간격 0.25초 → 1초로 증가 (너프)
헌터 커모쓰
기본 스탯 (hp,공격속도,공격력) 대폭 감소
강화된 체액흡수 피해량 감소
사체 흡수시 획득하는 최대 HP 성장률 증가
커모쓰
최대 HP 감소
퀸 커모쓰
커모쓰 개수에 비례한 블록량 감소, 기본 블록량 증가
패러사이트 에그 + 포이즌 에그
신규 패시브 효과 추가
보존(conservation): 획득한 블록이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음
쓰로우러
sp스킬 각 발사체 사이 대기시간 2배로 증가